- KGP에서 자체 개발한 마루금길 높은 난이도에도 선수들 모두 완주

KGP 6라운드 양주마루금길 여자부 1위 손정원님. (주)오디스 제공
KGP 6라운드 양주마루금길 여자부 1위 손정원님. (주)오디스 제공

국내 유일의 풀타임 백패킹 레이스인 '2022 한국고갯길 그랑프리(이하 KGP)' 6라운드가 경기도 양주시의 마루금길에서 펼쳐졌다. 

주식회사 오디스(대표 오택준)는 지난 8월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간 마루금길을 걷는 '2022 KGP:ZERO' 6라운드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주)오디스에서 개발한 마루금길은 양주시의 명산인 불곡산과 도락산은 물론 의정부시, 양주시, 포천시, 동두천시 등 4개 시를 아우르는 약 30km의 천보산맥을 잇는 녹음 가득한 트레킹 코스이다.

그랑프리 6라운드 첫째 날 그랑프리 선수들은 녹양역에서 출발해 1코스인 천보산맥 마루금길 20.4km를 걸었다. 336.8m의 천보산은 양주시와 포천시의 경계가 되는 산줄기 중앙에 솟아 있는데 능선은 바위봉우리로 되어 있고 소나무 군락이 많이 형성돼 있다. 이번 코스를 처음 접해 본 선수들은 끝없이 이어지는 능선과 오르막에 습하고 더운 날씨까지 더해 어려움을 겪었다. 

둘째 날 참가자들은 한낮의 더위를 피해 새벽 5시부터 트레킹을 시작했다. 도락산과 불곡산을 넘어 녹양역으로 돌아오는 2코스 산그리메 마루금길 25.2km는 대부분 산길이었지만 1일차와 달리 산들바람이 불어 많은 선수들이 속도를 낼 수 있었다.

마루금길의 높은 난이도를 실감한 참가자들은 경기도에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코스가 있는 줄 몰랐다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장기 백패킹의 진수를 보여줬던 진안고원길 행사 후 2주 만에 열린 경기였지만 선수들 대부분이 자기 페이스를 유지하며 좋은 성적을 이어나갔다.

남자부에서는 임명규님이 4라운드부터 1위를 놓치지 않고 있으며 5라운드에서 3위로 내려갔던 윤진호님이 한 단계 상승한 2위, 늘 꾸준한 문정만님이 3위를 차지했다.

여자부에서는 진안고원길 대회에 이어 손정원님이 1위를 차지했으며, 2주 전 진안고원길을 두 번 완주한 박영미님이 10분 차이로 2위, 그 뒤를 이어 이미숙님이 3위를 기록했다.

그랑프리 다음 라운드는 오는 9월 24일 군산 구불길에서 펼쳐진다. 대부분 산길에다 이틀간 약 60km 걸어야 하기 때문에 결코 쉽지 않은 라운드가 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 대회를 통해 트레일 러너를 꿈꾸는 김영재님이 누적 1,000km를 달성했으며, 행사가 없을 때도 매일 걷는다는 한대영님이 500km 패치의 주인공이 되었다. 추후 인터뷰 기사를 통해 길과 걷기에 대한 두 참가자의 사연을 공개할 예정이다.

'2022 KGP:ZERO'는 도보여행 전문 기업 주식회사 오디스가 4년 동안 한국고갯길여행(KHT) 프로그램을 운영한 노하우를 담아 국내 유일의 도보여행 인터넷신문 로드프레스가 선별한 전국 10개 트레킹 코스를 텐트, 침낭, 매트 등 필수 장비를 넣은 배낭을 메고 풀타임 백패킹으로 완주하는 걷기 시합이다.

'걷기 이제 스포츠다'라는 슬로건으로 도보여행 전문 기업 주식회사 오디스가 개최한 이번 대회는 국내 최초 백패킹 걷기 대회로 2022 한해 총 10번의 시합을 치르게 된다. 올해 대회는 프리이벤트 대회로 0회차(ZERO)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내년(2023)년 공식 대회로 성대하게 개최될 예정이다. 

KGP는 매 경기마다 1~3위를 시간 기록으로 순위를 정하고 승점을 부여한다. 1년 동안 총 10회 대회에서 쌓은 승점을 합산하여 연 말 최종 우승자를 가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3등 수상자와 전체 대회 완주자에게는 상금과 부상을 포함하여 다양한 혜택이 주어질 전망이다. 

주식회사 오디스 오택준 대표는 "양주 마루금길은 결코 만만한 코스가 아님에도 지치지 않는 열정과 도전 정신을 보여준 참가자들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남은 라운드도 쉽지 않겠지만 더 힘을 내서 좋은 모습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본 대회는 주식회사 오디스 주최로 개최되며 강원도 대표기업 강원랜드(하이원),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 컨텐츠 기업 (주)에이치스토리, 벌집깔창과 물컹운동화로 유명한 워킹마스터, 사단법인 강릉바우길, 캠핑카 솔루션 캠핑생활, 음향기기 전문 제작사 주식회사 삼이공, 진안고원길, 워렌버핏이 사랑하는 악마캔디 씨즈캔디, 강원도 감자로 맥주를 만드는 청년들 감자아일랜드, 문화예술을 통해 삶에 가치를 더하는 100케이션, 국내유일의 도보여행 인터넷신문 로드프레스, 창업기업과 함께 뛰는 엑셀러레이터 페이스메이커스가 협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로드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